티스토리 뷰

<목차>

1. 영화 <겟 아웃> 줄거리 및 개요

2. 인종차별의 심리적 공포를 상징하는 장치

3. <겟 아웃> 코미디언 출신 감독이 처음 만든 걸작

 

1. 영화 <겟 아웃> 줄거리 및 개요

"나가세요! (Get Out)" 2017년 개봉된 영화 <겟 아웃>은 제목에서 말하는 것처럼 빨리 탈출해야 한다는 공포를 반영하고 있습니다. 영화를 보는 내내 공포와 긴장감 속으로 빠져들게 하는 영화였습니다.  이 영화를 보기 전까지 이렇게까지 재미있을 줄은 몰랐습니다. 스토리의 전개와 구성이 탁월해서 한 순간도 지루할 틈을 주지 않습니다. 아카데미 각본상을 괜히 수상한 것이 아니구나 하는 스토리텔링입니다. '로튼 토마토 신선도 99%', '북미 박스오피스 1위', '규정할 수 없는 영화', '공포를 넘어선 놀라움', '역대급', '극한의 공포'라는 평가와 수식이 따라오는 것이 과장이 아니었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영화 <겟 아웃>은 관객이 흑인의 입장이 되어 인종차별의 공포를 피부로 느낄 수 있게 합니다. 그동안 인종차별을 다루는 영화는 많이 봐왔지만 이토록 흑인의 입장으로 몰입되는 영화는 드물었던 것 같습니다. 영화 속에서 서서히 드러나는 미스터리한 비밀들은 현대를 배경으로 하면서 과거 미국 노예제도의 공포 속으로까지 빠져들게 합니다. 영화에 쏟아진 많은 찬사에 고개를 끄덕이게 되는 공포 심리 스릴러 영화였습니다.

영화 <겟 아웃>의 줄거리는 젊은 흑인 남성인 사진작가 크리스(다니엘 칼루아 분)가 백인 여자친구 로즈(엘리슨 윌리엄스 분)의 부모님을 방문하러 가면서 겪게 되는 이야기를 그립니다. 주말 휴가를 맞아 여자 친구 로즈의 가족이 사는 목가적인 마을의 아름다운 저택으로 가게 된 크리스, 그는 흑인에 대한 편견을 겪게 되지 않을까 하는 우려와 달리 로즈 부모님의 환대를 받습니다. 하지만 무언가 불길한 일들이 일어나고 있음을 느끼게 됩니다. 로즈의 집안일을 하는 흑인 고용인들은 뭔가 최면에 걸린 듯한 이상한 행동을 보입니다. 사실, 로즈와 그의 가족, 마을 사람들은 건강한 흑인을 납치하여 늙은 백인들의 뇌를 그 몸에 이식함으로써 영생을 누리려는 집단이었습니다. 크리스 역시 점점 로즈 어머니의 최면에 걸려가고 외부 세계와 단절되어 갑니다. 마침내 뇌를 이식당할 위기에 빠진 크리스는 필사의 사투를 벌이게 되고 그곳을 탈출합니다.

겟아웃

 

2. 인종차별의 심리적 공포를 상징하는 장치

이 영화의 가장 흥미로운 측면 중 하나는 인종차별의 심리적 공포를 놀랍도록 잘 상징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인종차별이 개인과 공동체 모두에게 미치는 심리적 영향을 탐구하고 표현하는 방식이 놀라웠습니다. 주인공 크리스가 최면에 걸려가는 과정은 흑인들의 예속을 상징하고, 백인들인 흑인들의 육체를 이용해 영생을 누리려는 음모는 인종 차별의 약탈적인 성격을 강조합니다. 

영화에 나오는 로즈와 부모들, 백인 마을의 사람들은 선의를 가장하여 최면술과 마인드 컨트롤을 통해 젊고 건강한 흑인들의 몸에 자신들의 뇌를 이식하여 영원히 젊은 삶을 살려고 합니다. 과거 아프리카 흑인들을 끌고 와 그들의 노동력을 착취하여 부를 누렸던 백인들이 지금은 인종차별을 숨기고 흑인들의 젊은 육체를 노리는 것으로 비유됩니다. 미국 사회 이면에 존재하는 인종차별이 영구화되고 내면화되려는 음흉한 방식을 풍자하는 것입니다.  정말 기막히게 날카롭고 놀라운 상징과 은유라고 생각합니다. 

 

3. <겟 아웃> 코미디언 출신 감독이 처음 만든 놀라운 걸작

영화 <겟 아웃>은 놀라운 걸작이라는 찬사를 받았는데, 이 작품을 만든 조던 필 감독(Jordan Haworth Peele)이 코미디언 출신이고 처음 만든 영화라는 것이 놀라웠습니다. 작품성이나 흥행면에서 큰 성공을 거두었는데 단지 450만 달러의 예산으로 전 세계적으로 2억 5천5백만 달러 이상의 수익을 올렸고, 2017년 가장 수익성이 높은 영화 중 하나가 되었습니다.

조던 필 감독은 미국에서 흑인으로서 겪은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이 영화를 만들었다고 합니다. 그는 인터뷰에서 인종차별의 음흉한 본성을 묘사하고 미국사회의 인종 관계에 대하여 이의를 제기하는 영화를 만들고 싶었다고 말했습니다. 그래서 이 작품의 각본을 감독 자신이 직접 썼는데 이것으로 아카데미 각본상을 수상했으며, 이 상을 수상한 최초의 흑인이 되었습니다.

영화 <겟 아웃> 재미있으면서도 사회적 문제, 서스펜스, 그리고 유머를 혼합한 훌륭한 공포 스릴러입니다. 스토리는 우여곡절로 가득 차 있으면서 인종차별의 위험과 불의에 맞서는 강력한 메시지를 전달합니다. 이 또한 인종에 대한 또 다른 편견견일 수 있다는 비판도 있지만 인종관계, 정체성, 권력역학 등 무거운 주제를 상징과 은유로 잘 녹여낸 놀라운 걸작입니다.